베스트 여행지

베스트 여행지 | 세계의 랜드마크 | 공지사항

 

 

 

오키나와(Okinawa) - 일본

 

 

오키나와 현(Okinawa)은 일본 최남단에 있는 현이며 오키나와 섬을 시작으로 류큐 제도를 포함한다. 현청 소재지는 나하 시(那覇市)이다.

 

기후는 야에야마 제도에선 최한월 평균 기온이 18℃이상되는 열대 기후이며 다른 지역은 온대 기후를 보인다.

 

역사적으로는 메이지 시대의 류큐의 본토 병합까지 일본과 청나라 양쪽의 문화가 혼합되었다. 그 때문에 본토의 도도부현과는 다른 문화와 풍속을 유지하고 있으며 관광 산업이 지역 주민의 소득 대부분을 이룬다. 일본에서 장수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다만 식생활면에서 전후 미국의 통치 기간의 영향을 받아 평균 수명이 감소하기도 했다.

 

과거 이곳은 류큐 왕국을 이뤘던 곳이었다. 하지만 이곳은 나중에 사쓰마 번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메이지 시대에는 완전히 일본 제국에 병합되었다. 태평양 전쟁 말기 미군이 점령한 이후 1972년까지 이른바 오키나와 반환이 이루어질 때까지 미국의 통치를 받았다. 일본 복귀 후에도 미군 기지가 상주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오키나와 현의 중요한 현안 문제로 남아 있다.

 

오키나와 이시가키 섬(石垣島), 가비라 만(Kabira Bay)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지리

 

오키나와 현은 40개의 유인도와 수많은 무인도로 이루어져 있다. 0.01제곱킬로미터 이상의 면적을 가진 섬은 160개이다. 최동단으로부터 최서단까지의 거리는 약 1,000킬로미터이며 최북단에서 최남단까지의 거리는 약 400킬로미터이다.

최북단 : 이오토리 섬(硫黃鳥)

최남단 : 하테루마 섬(波照間島)

최동단 : 기타다이토 섬(北大東島)

최서단 : 요나구니 섬(與那國島)

 

현청 소재지인 나하 시의 반경 1,000킬로미터 내에는 타이베이, 후쿠오카, 상하이, 푸저우가 있고 1,500킬로미터 내에는 오사카, 서울, 마닐라, 홍콩등이 있어 동북아시아 · 동남아시아 · 일본과의 중간 지점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오키나와 섬은 나하 시와 오키나와 시를 중심으로 도시화가 진전되어 이곳에 110만의 인구가 밀집해 있다.

 

아열대로 생물에게 매우 적합한 기후를 타고나 귀중한 동식물이 많다. 이리오모테 섬과 이시가키 섬의 일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리오모테 살쾡이 등의 귀중한 생물이 많이 있다. 덧붙여 일본의 중요 습지 500개 가운데 54개가 오키나와 현내에 있다.

 

일본의 영토이지만 본토에 비해서 지진이 적은 편에 속한다.

 

이리오모테 섬(西表島)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기후

 

야에야마 제도는 열대 기후로 열대 우림 기후에 속하며 그 이외의 지역은 온대 기후에 속한다. 오키나와 현 각지방 모두 고온 다습하고 연 강수량은 2,000밀리미터 이상이며 연평균 기온은 약 22도이다. 오키나와 지방은 동아시아에서 생겨난 많은 태풍이 접근한다.

 

1977년 2월 17일에 구메 섬(久米島)의 측후소에서 처음으로 눈이 관측되었다(실제로는 진눈깨비였지만 분류상은 눈과 동일 취급으로서 기록된다). 이 기록은 일본 기상청이 공식으로 발표한 강설 기록인 것과 동시에 오키나와 현의 기상 관측사상 최초의 적설 기록이다.

 

 

 

 

관광명소

 

주요 산업으로 전통·역사·자연을 살린 관광 산업을 들 수있다.

 

슈리 성(首里城)

슈리 성은 오키나와 현 나하 시에 있으며, 예전에는 해외무역의 거점인 나하 항을 내려보는 언덕에 있던 성터이다.

류큐 왕조의 왕성으로, 오키나와 현 내 최대 규모의 성이였다. 전쟁 전에는 정전(正殿) 등이 국보였지만, 1945년의 오키나와 전투와 전후 류큐대학의 건설로 인해 완벽하게 파괴되어, 얼마 안되는 성벽이나 건물의 기초등 일부만 남아있었다. 1980년대 전반기 류큐대학의 니시하라 정으로의 이전과 함께, 본격적인 복원이 1980년대 말부터 행해져, 1992년에 정전 등의 옛 구조물을 되메우는 형태로 복원하였다. 2000년 12월, “류큐왕국의 성 유적 및 관련유산군”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지만, 등록은 <슈리 성터>로, 복원된 건물이나 성벽은 세계유산이 아니다.

 

슈리 성(首里城) / © CEphoto, Uwe Aranas / , via Wikimedia Commons

 

슈리 성(首里城) / By そらみみ (Own work)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아메리칸 빌리지(Mihama Town Resort American Village)

미하마 타운 리조트 아메리칸 빌리지는 오키나와 현 자탄 정(北谷町) 미하마(美浜)에 있는 리조트 지역. 미국의 분위기를 본뜬 쇼핑, 엔터테인먼트 지역

 

아메리칸빌리지(Mihama Town Resort American Village) / By English: Abasaa日本語: あばさ- (Own work)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국제 거리(國際通り)

국제거리는 오키나와 현 나하 시의 현청 북쪽 출입구 교차점에서 아사토 삼거리에 걸친 길이 1.6킬로미터의 거리의 명칭이다. 전후의 폐허로부터 눈부신 발전을 이룬 것과 길이가 거의 1마일인 것 때문에 '기적의 1마일'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나하 최대의 번화가이다.

 

국제 거리(國際通り)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치넨 미사키 공원(知念岬公園)

오키나와 남부 해안 끝에 자리한 공원으로 끝없이 펼쳐진 바다와 하늘의 전망이 유명하다.

 

치넨 미사키 공원(知念岬公園) / By そらみみ (Own work)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나카구스쿠성(中城城)

나카구스쿠성은 오키나와 현 나카가미 군(中頭郡) 기타나카구스쿠 촌(北中城村) · 나카구스쿠 촌(中城村)에 위치한 일본의 성. 15세기 류큐 왕국 쇼타이쿄 왕대(尙泰久 王代)의 성으로 알려져있다. 성벽의 증축으로 현재 보여지는 규모가 되었다고 생각되지만, 축성시기는 불명.

나카구스쿠성은 당시 무역항이었던 염소(屋宜) 항에서 2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해발 160미터의 구릉에 있고 나카구스쿠 마을의 북서쪽에서 남쪽으로 뻗어가는 언덕을 천연의 요새로 한, 성 중에서 가장 건축물의 구조 형태가 잘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돌담 위에 서면 서쪽으로 동중국 해, 동쪽으로 나카구스쿠 만(태평양), 심지어 해상의 섬들까지도 볼 수있다.

 

나카구스쿠성(中城城)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카츠렌성(勝連城)

카츠렌성은 오키나와 현 우루마 시에 있던 성터이다. 아마와리(阿麻和利)의 성으로 알려져 있다.

성은 카츠렌 반도의 남쪽 밑 부분에 있는 구릉에 위치한다. 남성과 중간의 내부, 북성으로 구성되어있다. 북성은 돌담으로 층층이 3개의 성곽이 계단식으로 이어져 있고, 성곽이 가장 높게는 해발 100m의 구릉에 있다.

13세기 -14세기에 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성곽의 마지막 성주가 아마와리이다. 아마와리는 쿠데타를 일으켜 이지역의 아지(按司, 호족)가 되고, 류큐의 통일을 노리고 있었지만 1458년에 류큐왕부에 의해 멸망되었다.

 

카츠렌성(勝連城) / By kanegen (Flickr: Katsuren Castle ruins)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해중도로(海中道路)

해중도로는 오키나와 현 우루마 시에 있는 도로. 카츠렌 반도에서 헨자섬(平安座島, 평안좌도)을 잇는 4.7km의 도로이다. 바다를 가로 지르는 제방 도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박 항해를 위한 교량 1개와 조류 확보를 위한 수로 2개가 설치되어있다.

중앙 분리대가 있는 4차선 도로로 거의 직선이다.

 

해중도로(海中道路) / By English: N日本語: えぬ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자키미성(座喜味城)

자키미성은 오키나와 현 나카가미 군(中頭郡) 요미탄 촌(讀谷村)에 있던 성터이다.

1416년 - 1422년 요미탄산(讀谷山)의 아지(按司, 호족) 고사마루(護佐丸)가 축성한 것으로 되어있다. 성문의 아치에 쐐기돌을 사용하고 있으며, 아치문으로는 오래된 형태이다.

오키나와 전투전 일본군의 포대와 전후 미군의 레이더 기지가 놓여졌기 때문에 일부 성벽이 파괴되었지만, 성벽 복원이 이루어졌다.

2000년 11월 슈리 성터 등과 함께 류큐 왕국의 구스쿠(성) 유적과 관련 유적으로써 유네스코 세계 유산(문화 유산)에 등록되었다(등록 명칭은 자키미 성터). 성내에서 연극이 공연되는 등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성터의 고지대에서 서쪽을 바라보면 잔파곶과 맑은날에는 게라마 제도(慶良間諸島)도 바라볼 수 있다.

 

자키미성(座喜味城) / By Almighty Franklinstein [CC BY-SA 2.0], via Wikimedia Commons

 

잔파곶 등대(殘波岬燈台)

잔파곶 등대는 오키나와 섬의 의 중간에 있는 요미탄 촌의 잔파곶 끝자락에 서있다. 백악의 대형 등대. 그 주변은 오키나와 해안 국정 공원(海岸國定公園)으로 지정되어 있고, 30m의 단애 절벽이 약 2km나 계속되고, 장엄한 경관이 펼쳐져 있다.

 

잔파곶 등대(殘波岬燈台) / By English: Lance Cpl. Michael Oxton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마에다미사키(眞榮田岬)의 푸른 동굴  

오키나와 섬의 온나 촌(恩納村) 마에다 곶에 있는 동굴의 통칭이며, 다이빙 명소 중 하나이다.

 

게라마 제도(慶良間諸島)

게라마 제도는 오키나와 현 나하 시(오키나와 섬 남부)의 서쪽 약 40km의 동중국해상에 흩어져있는 20개 남짓의 섬들로 이루어진 군도이다.

행정상으로 도카시키 섬을 중심으로 하는 도카시키 촌과 자마미 섬을 중심으로 하는 자마미 촌의 2개의 촌으로 나뉘어 있다.

도카시키 섬 서부의 해역 120ha와 자마미 섬과 아카지마 섬 사이의 무인도를 포함한 해역 233ha가 게라마 제도 해역이라는 명칭으로 2005년 11월, 람사르 협약(습지의 보호와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국제 조약) 등록지가 되었다.

세계에서도 유수한 투명도를 자랑하는 바다는 다이빙이나 고래관찰 장소로서 인기가 높다. 또 게라마지카는 게라마 제도의 고유한 사슴으로 여기에서 밖에 생식하지 않는다.

 

게라마 제도(慶良間諸島) 도카시키 섬, 아하렌 비치(Aharen Beach) / By Tomaz Vajngerl (Own work) [CC BY-SA 3.0 or GFDL], via Wikimedia Commons

 

게라마 제도(慶良間諸島) 자마미 섬, 아마(Ama) 비치 / By Hashi photo (Hashi photo) [GFDL or CC BY 3.0], via Wikimedia Commons

 

만자모(万座毛)

만자모는 오키나와 현 구니가미 군(國頭郡) 온나 촌(恩納村)에 있는 경승지. 해안 절벽에 코끼리 코 모양의 바위가 붙어있는 것이 특징. 동중국 해에 접해 있으며 오키나와 해안 국정 공원(海岸國定公園)에 속한다.

류큐 왕조 때의 쇼케이 왕(尙敬王)이 "만명이 앉을 넓은 들판"라고 평했다는 것에서 유래하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만자모(万座毛) / By Yuniko (Own work (本人撮影)) [GFDL or CC-BY-SA-3.0], via Wikimedia Commons

 

부세나(ブセナ) 해중전망탑

부세나 곶 끝 서쪽 170m 해상에 있는 바다 전망대. 육지와는 보도교로 연결된다. 바다 전망대 내부는 나선형 계단으로 수심 5m의 하단에 원형 창문이 설치되어 있고, 열대어를 감상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부세나 해중전망탑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해양박공원(海洋博公園)

오키나와 현 모토 정(本部町)에 소재. 오키나와의 일본 복귀를 기념하여 1975년 7월부터 1976년 1월에 걸쳐 개최된 오키나와 국제 해양 박람회를 기념하여 박람회 부지에 1976년 9월 1일 국영 오키나와 해양 박람회 기념 공원으로 개장한 공원. 통칭은 해양박공원. 개원 면적은 71.6헥타르.

1987년 3월 25일에 공원 이름을 국영 오키나와 기념 공원으로 개칭하였다.

 

해양박공원(海洋博公園)

 

나키진 성터(今歸仁城)

나키진 성은 오키나와 현 구니가미 군(國頭郡) 나키진 마을(今歸仁村)에 위치한 성터이다. 14세기 류큐왕국 성립 이전에 존재했던 키타야마(北山)의 국왕 키타야마 왕이 거주했던 성이었다.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어있다.

성내에서 중국과 동남아 등의 도자기가 많이 출토되어 당시의 번영을 엿볼 수 있다.

 

나키진 성터(今歸仁城) / © CEphoto, Uwe Aranas / , via Wikimedia Commons

 

카야우치반타(茅打バンタ) 전망대

카야우치반타 전망대는 오키나와 현 구니가미 군(國頭郡) 구니가미 촌(國頭村) 기나마(宜名眞)에 위치한 관광지로 높이 약 100m의 절벽. 지명의 유래는 반타는 방언으로 절벽을 가르킨다. 묶은 이엉을 절벽에서 던져 떨어 뜨리면 강풍에 뿔뿔이 흩날려지는 것으로 인하여 이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오키나와 해안 국정 공원에 포함된다.

 

헤도곶(邊戶岬)

헤도곶은 오키나와 현 구니가미 군(國頭郡) 구니가미 촌(國頭村) 헤도(邊戶)에 속하며 태평양과 동중국해에 면한 곶(동경 128도 15분 56초, 북위 26도 52분 18초). 오키나와 섬의 최북단 구메지마 정(久米島町)의 이오토리섬(硫黃鳥島)에 있다. 날씨가 좋은날은 22km 떨어진 아마미 군도(奄美諸島)의 요론 섬(與論島)과 오키노에라부 섬(沖永良部島)을 조망하는 것이 가능하다. 오키나와 해안 국정 공원에 포함된다.

 

헤도곶(邊戶岬) / By Captain76 (Own work)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츄라우미 수족관(美ら海水族館)

추라우미 수족관은 오키나와 현 모토부 정(本部町)에 위치한 수족관이다. 2010년 3월 30일 2억번째 관람객을 맞이하였다. 일본 동물원·수족관 연합(JAZA)의 회원 수족관이기도 하다. 2005년도까지 세계에서 가장 넓은 수족관이였다.

수족관에는 수량 7,500m³의 세계 최대의 대형 수조 <쿠로시오의 바다(黑潮の海)>를 설치하는 한편, 총 전시 수조 수는 77조. <오키나와 바다와의 만남>을 컨셉으로 이노(오키나와 방언으로 산호초의 가장자리에 얕은 여울), 산호초, 흑조의 바다, 심해와 다양한 바다 생물을 소개하고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장기 사육에 성공한 고래 상어와 가오리 난요우만타이가 인기리에 전시되고 있고, 고래 상어는 수족관의 캐릭터가 되었다. 또한 "상어 박사의 방 '에서는 상어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것 외에도 병설 되어있는 <위험한 상어의 바다>수조에는 오키나와 근해에 서식하는 위험한 상어의 일종인 황소 상어나 범 상어 등 여러 종류의 상어가 사육되고있다.

 

츄라우미 수족관(美ら海水族館) / By English: Sgt. Josh Cox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이밖에도, 평화기념공원, 니라이카나이 다리, 무라사키무라, 류큐무라(琉球村), 나고 파인애플 파크, 후르츠랜드, 다이세키린잔(大石林山),  네오파크 오키나와, 류구조 나비원,  오키나와 월드. 히가시무라 후레아이 히루기공원(東村ふれあいヒルギ公園), 비세 후쿠기 가로수길, 코우리대교 등의 명소가 있다.

 

평화기념공원 / By Captain76 (Own work)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니라이카나이 다리 / By Captain76 (Own work) [GFDL or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류큐무라(琉球村) / By そらみみ (Own work)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비세 후쿠기 가로수길 / By cyawan (Flickr: 掃き淸められた朝の道)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코우리대교 / By kanegen (Kouri Bridge)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오키나와의 해변

 

다케토미 시마(竹富島), 콘도이(コンドイ) 비치

바닷가 멀리까지 물이 얕은 해안으로 다케토미 시마 유일의 해수욕장. 콘도이 비치는 2016년 트립어드바이저가 발표한 <여행자 초이스 세계 최고의 해변 2016>의 일본 순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콘도이(コンドイ) 비치 / By ajari from Japan (コンドイビ-チ Kondoi Beach_1)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콘도이(コンドイ) 비치 / By maru0522 (originally posted to Flickr)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구메 섬(久米島), 이후(イ-フ) 비치

구메 섬의 동부에 있는 모래 사장. 길이 2km에 달하는 백사장으로 근처에는 리조트 호텔·여관·음식점·편의점 등이 있다.

 

이후(イ-フ) 비치 / Snap55 at Japanese Wikipedia [GFDL or CC BY 3.0], via Wikimedia Commons

 

구메 섬(久米島), 하테노하마(はての浜)

구메 섬의 동쪽 오하 섬 앞바다에 떠있는 길이 약 7km의 3개의 사주(해안, 호수 근처에서 모래와 자갈로 이뤄진 퇴적지형).

이후 비치에서 셔틀 보트를 타고 건너 갈 수 있다. 수영과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지만 안전 관리, 유영 구역이 상당히 제한되어있다. 모래사장만 있는 섬으로 차양이 되는 시설이 없고 가설 오두막 같은 간단한 시설만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가 필수품이다.

 

하테노하마(はての浜) / Snap55 at Japanese Wikipedia [GFDL or CC BY 3.0], via Wikimedia Commons

 

하테노하마(はての浜) / By 松岡明芳 (Own work)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하테루마섬(波照間島), 니시하마(ニシ浜) 비치  

니시란 방언으로 '북'을 의미하며, 섬의 북쪽에 있는 모래사장이 약 1.5㎞ 계속되는 해안으로 스노클링이나 해수욕장으로 인기가 있는 곳이다.

 

니시하마(ニシ浜) 비치 / By カカオ (Own work)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미야코 섬(宮古島), 마에하마(前浜) 비치

미야코 섬의 남서쪽 끝에 있는 하얀 모래 해안으로, 길이가 7km에 달한다. 이름의 유래는 요나하(與那覇) 지구 앞에 있는 해변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맞은편에 구리마 섬(來間島)이 위치하고, 모래 사장의 남동단에는 구리마 섬과의 사이를 잇는 구리마 대교(來間大橋)가 있다.

 

마에하마(前浜) 비치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구리마 섬에서 바라본 마에하마 비치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쿠로시마 섬 인근 파나리(아라구스섬) / By mariemon (mariemon) [GFDL or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게라마 제도, 아카 섬 / By Jordy Meow (Own work)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부세나 테라스 리조트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이리오모테 섬(西表島), Tsukigahama 비치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오키나와 이시가키 섬(石垣島), 가비라 만(Kabira Bay) / By 663highland (663highland) [GFDL, CC-BY-SA-3.0 or CC BY 2.5], via Wikimedia Commons

 

 

 

 

자료출처 - ⓒwiki 한국어, 日本語 / 편집&번역 - 트립알고가자

 

 

 

 

 

 

 

 

 

 

Trip알고가자!는 해외 여행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로 회원 모집을 하지 않으며 따라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Trip알고가자!는 사이트 이용자에게 어떠한 형태로든 이용료나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습니다.  

Trip알고가자!는 여행하기 좋은곳을 알려드리고자 할 뿐 모든 콘텐츠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본 웹사이트 콘텐츠의 소유권은 각각의 페이지에 출처가 명시된 관광청/블로거에 있습니다.

베스트 여행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의 랜드마크 관련 콘텐츠의 공유를 원하실 경우 메일로 연락주시면 보내드립니다. Contact us  swbang@tripalgogaj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