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볼만한 해외여행지 찾기_말레이시아국가정보

 

동남아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코타키나발루| 랑카위| 페낭| 쿠칭/물루 | 푸트라자야 | 말라카| 조호| 파항| 트렝가누| 클란탄

 

 

 

 

 

지리적위치

 

말레이시아는 인도양과 남지나해 사이에 위치한 말레이 반도(Peninsula Malaysia)와 보르네오 섬 북부인 동 말레이시아(East Malaysia)로 이루어져 있다. 말레이 반도는 태국과, 동 말레이시아는 인도네시아?브루나이와 접해 있다. 국토 면적은 우리나라의 3.3배 규모인 32만 9,758평방 킬로미터이며 수도는 쿠알라 룸푸르, 행정수도는 푸트라자야다.

동서양이 만나는 요지에 위치한 말레이 반도는 말라카 해협(Straits of Malacca)을 중심으로 상업과 무역의 중심지로 번성했으며, 예로부터 세계 각국 여행자들의 만남의 장소였다.

 

 

 

역사

 

5~6세기 무렵 힌두교와 불교 문화가 유입되어 말레이시아 북서부 지역에 빠르게 전파되었으며, 14세기 무렵에는 현재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종교로 성장한 이슬람교가 아랍 상인에 의해 전해졌다.

13세기까지 말레이시아를 번성시킨 말레이 반도의 지리적 이점은 16세기 이후 여러 유럽 국가로부터 식민 지배를 받는 원인으로도 작용했다. 16세기 포르투갈의 침공 이후 네덜란드의 말라카 점령을 거쳐 18세기 영국이 페낭을 점령하면서 말레이사아는 20세기 초까지 외세의 지배를 받았다. 한편 보르네오 섬 사라왁 주는 1841년 이후 영국 모험가인 제임스 브룩(James Brooke)과 후손들의 통치를 받다가 1888년 북 보르네오(현재 사바 주)와 함께 영국 보호령이 되었다.

 

1957년 8월 31일 말라야 연방으로 독립한 말레이시아는, 1963년 동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를 포함한 말레이시아 연방을 이뤘다. 말레이시아 연방은 1965년 분리 독립한 싱가포를 제외하고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입헌군주제를 체택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의 헌법상 국가원수(국왕)는 페낭, 말라카, 사바, 사라왁을 뺀 9개 주의 통치자[Sultan] 중에서 선출된다. 말레이시아 국왕은 5년 임기 동안 총리와 내각을 임명할 권리와 국가 최고 사령관으로서의 통솔권 등을 갖는다.

 

현재 말레시이아는 싱가포르,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과 함께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의 10개 회원국 중 하나로 활동하고 있다.

 

 

기후 및 자연조건

 

열대지역에 속하는 말레이시아의 기후는 연중 고온 다습한 편이다. 연평균 기온이 섭씨 21~32도로 연평균 강우량은 2,000~2,500밀리미터, 평균 습도는 63~80%이다. 최저 기온과 최고 기온 차이가 섭씨 9~12도 전후여서 낮에는 섭씨 30도를 웃돌다가도 저녁과 밤에는 선선한 기운을 느낄 수 있다. 건기와 우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우기라도 일시적인 열대성 소나기의 횟수가 증가하는 정도여서 여행에 큰 불편은 없다.

말레이시아는 산과 바다, 강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국토의 4분의 3은 밀림과 습지로, 원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열대 우림과 맹그로브 숲, 동굴 등이 국립공원으로 보존 관리되고 있다.

 

 

인구와 인종

 

말레이시아의 인구는 약 2,800만여 명이며, 인구의 60퍼센트 이상이 말레이 반도에 살고 있다. 인구의 약 50퍼센트가 말레이인이며, 중국계가 약 25퍼센트, 인도계가 약 8퍼센트, 각 부족의 전통문화를 지키며 사는 원주민들이 10퍼센트 정도다. 이밖에도 중국인과 말레이인의 혼혈 인종인 페라나칸인과 포루투갈, 네덜란드, 영국 등 유럽계 인종 들이 살고 있다.

 

 

종교

 

말레이시아의 국교는 이슬람교로, 전체 인구의 60퍼센트 정도가 무슬림이다. 무슬림 중 대부분은 말레이계며, 인도계 이슬람교도와 이슬람으로 개종한 일부 중국인도 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는 아라비아의 정통 이슬람 국가와 달리 종교의 자유가 허용되는 나라로, 인종만큼이나 다양한 종교가 혼재하고 있다. 그중 중국계가 주류를 이루는 불교 신자가 약 19퍼센트, 인도계가 주류를 이루는 힌두교 신자가 약 6퍼센트다. 대부분 동 말레이시아에 거주하는 기독교 신자도 9퍼센트 정도 된다. 이처럼 다양한 종교는 다채로운 매력을 지닌 말레이시아 문화의 중요한 배경이다.

 

 

언어

 

말레이시아는 적어도 70여 개의 다른 어족(語族)에서 생성된 다양한 언어들을 사용하고 있다. 국어는 말레이어[Bahasa Melayu]지만, 영어도 공용어로 널리 통용된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영어 교육을 받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국민 대부분이 영어를 모국어처럼 능숙하게 구사한다.말레이어와 영어 이외에도 만다린어(중국어), 타밀어(인도어)가 다방면에서 쓰이고 있어 최근 어학교육을 위해 말레이시아를 찾는 유학도 늘고 있다.

 

 

 

다문화

 

인종, 언어, 종교가 다른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말레이시아에서는 관용의 문화를 토대로 다양한 문화가 평화롭게 공존하고 있다. 때로는 각자의 방식으로, 혹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살아가는 말레이시아 특유의 매혹적인 분위기는 지리적 역사적 배경 속에서 오랜 세월 성숙해 온 다문화 전통의 결과다.

종교적으로도 서로의 믿음을 존중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서는 이슬람 모스크, 불교 사찰, 힌두교 힌두사원, 그리고 교회와 성당까지 여러 종교 시설과 각 종교의 축제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종교 축제 때는 타 종교인을 초대해 즐기는 ‘오픈 하우스(Open House)’라는 행사를 개최하는데, 여행객들도 함께 참여해 말레이시아 특유의 성숙된 관용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출처-말레이시아관광청>

 

 

+ 트립알고가자 여행 파트너쉽 제휴 사이트

 

<(주)여행자보험몰 트래블로버>      http://www.travelover.co.kr/banner/join_banner.html?uniq_key=5C701772E0

24시 전화/카톡상담, 인증서/회원가입NO, 여행당일 3분 바로가입이 가능한 간편한 여행자보험 서비스 트래블로버에서는 트립알고가자 사이트의링크 URL을 통하여 오신분들에게 보험가입시 제휴사 회원 혜택으로 10% 할인해 드립니다.  결제 단계에서 결제 방법 선택시 10% 할인된 보험료가 자동으로 표시/적용됩니다.

 

<해외에서 데이터 고플땐,  와이파이도시락!>      http://www.widemobile.com/?tripalgogaja

국내유일! 인천공항로밍센터 연중무휴, 4G LTE무제한 와이파이도시락 / 해외 포켓와이파이 국내 1위 기업 와이드모바일에서는 트립알고가자 사이트의 링크 URL을 통하여 오신분들에게 포켓와이파이 임대시 제휴사 회원 혜택으로 10% 할인해 드립니다.  와이드모바일 표준요금에서 10% 할인된 금액이 자동으로 표시/적용됩니다.

 

<캐리어 전문몰 마이트립백>      http://mytripbag.com

전세계 여행 정보와 15브랜드 650여 캐리어 여행가방이 함께하는 마이트립백에서는 트립알고가자 사이트의 링크 URL을 통하여 오신분들에게 상품구매시 제휴사 회원 혜택으로 7% 추가 할인해 드립니다.  단,  마이트립백 1대1 문의로 트립알고가자 제휴 할인 요청을 해주셔야 할인이 적용됩니다.

 

 

 

 

 

Trip알고가자!는 해외 여행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로 회원 모집을 하지 않으며 따라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Trip알고가자!는 사이트 이용자에게 어떠한 형태로든 이용료나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습니다.  

Trip알고가자!는 여행하기 좋은곳을 알려드리고자 할 뿐 모든 콘텐츠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본 웹사이트 콘텐츠의 소유권은 각각의 페이지에 출처가 명시된 관광청/블로거에 있습니다.

베스트 여행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의 랜드마크 관련 콘텐츠의 공유를 원하실 경우 메일로 연락주시면 보내드립니다. Contact us  swbang@tripalgogaj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