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볼만한 해외여행지 찾기_이집트_국가정보

 

아프리카 > 이집트

카이로 | 알렉산드리아 | 아스완 | 아부심벨 | 룩소르 | 홍해 | 오아시스 | 성지순례

 

 

 

 

 

 

19세기 말 이후로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이집트는 현재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큰 변혁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인류 최초의 상형문자로 쓰여진 고대 비문으로부터 시작해서, 현재 이집트 정부가 추진하는 IT집적단지인 스마트 빌리지(Smart Village)까지, 이집트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아랍세계에서 최첨단 정보기술 선진국으로서의 자리를 지켜 왔습니다. 정보통신기술뿐만 아니라 이집트의 도로, 철도, 수로는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에서 아스완(Aswan)까지 총 21,000 마일 (약 33,796km)에 달하는 운송 네트워크도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에즈운하(Suez Canal)뿐만 아니라 나일강과 그 해역 사이에 1,000마일(약 1,609km)에 이르는 지류운하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구

 

이집트의 총인구 7천 6백만으로 이 수는 아랍 지역의 전체 인구의 4분의 1에 해당합니다. 특히 수도인 카이로에만 천 6백만 명의 인구가 밀집해 있습니다. 이집트의 인구는 다양한 혈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이집트인은 고대 이집트와 나일강 계곡 태생이며, 그 외에는 아랍인, 레반트종족의 후손들 및 상부 이집트의 누비아인이 대부분입니다.

 

 

 

언어

 

이집트의 공식 언어는 아랍어입니다. 하지만 이집트 거리에서 흔히 들리는 아랍어는 일반적인 아랍어와는 매우 달라 마치 사투리처럼 들립니다. 물론 영어도 널리 사용되고는 있지만, 이집트 단어나 간단한 표현 몇 개라도 배워 사용해 본다면, 현지 이집트인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것입니다. 샤름 엘-쉐이크(Sharm el-Sheikh)나 후르가다(Hurghada)와 같이 휴가철 리조트들이 많은 지역에서는 프랑스어나 독일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 등 다양한 유럽의 언어들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종교

 

이집트인 대부분은 이슬람교도지만 이집트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기독교인도 천 2백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두 종교인들은 서로 화목하게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슬람교의 종교적 전통의식인 라마단(Ramadan)기간 중에는, 모든 이슬람교도들이 해가 떠 있는 동안 금식을 해야 합니다. 

해가 진 후 일종의 성찬식으로서 이프타르(Iftar)라는 특별한 저녁음식을 먹고, 이후 거리에서는 동틀 때까지 향연이 이어집니다. 이외에도 이집트에서 자생적으로 정립된 기독교 종파의 하나인 콥트(Copt)교는 예술, 경제, 문화를 비롯해 이집트사회의 전 분야에서 걸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리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의 길목에 위치한 이집트는 나일계곡을 중심으로 건립되었습니다. 나일 계곡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일 강을 접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지중해, 동쪽으로는 홍해에 맞닿아 있어 매우 비옥한 지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집트인구의 90%가 나일 강가의 이 넓지 않은 지역에 오래 전부터 정착하여 왔습니다.

 

 

계곡 동쪽에는 높은 산맥과 접한 아라비아 사막이 있고, 서쪽으로는 북 아프리카의 북부를 가로 질러 펼쳐진 리비아 사막이 자리잡고 있습니다.이집트의 수도인 카이로는 상부 이집트(이집트 남부 전지역)와 하부 이집트(카이로 북부)를 나누는 경계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에즈운하를 가로질러 동편에 위치한 역삼각형 모양의 시나이(Sinai)지역에는 시나이산과 이집트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알려진 캐더린 산 (Mt Catherine-2,642m)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날씨

 

한국의 겨울인 12월에서 2월 동안 일일 최고온도가 20도 내외로 가장 여행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이집트의 여름은 3월에서 11월까지이며, 이 시기에는 이집트가 대부분의 지역에 걸쳐 덥고 건조한 편입니다. 그러나 알렉산드리아를 포함해 지중해 가까운 연안지역은 1년 내내 온화하고 좋은 날씨를 가지고 있어 언제라도 여행하기 편합니다.

기온은 일교차가 나는 편으로 낮에는 무더웠다가 밤이 되면 온도가 많이 떨어져 쌀쌀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사막지대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하늘은 보통 구름 한 점 없는 아름다운 푸른 빛깔을 띱니다. 사막기후를 띄는 지역이 대부분이라 비가 많이 오지 않지만 비는 아스완이나 카이로 보다는 지중해에 가까운 알렉산드리아에 더 자주 내립니다.

 

 

 

<출처-이집트관광청>

 

 

 

 

 

Trip알고가자!는 해외 여행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로 회원 모집을 하지 않으며 따라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Trip알고가자!는 사이트 이용자에게 어떠한 형태로든 이용료나 수수료를 청구하지 않습니다.  

Trip알고가자!는 여행하기 좋은곳을 알려드리고자 할 뿐 모든 콘텐츠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본 웹사이트 콘텐츠의 소유권은 각각의 페이지에 출처가 명시된 관광청/블로거에 있습니다.

베스트 여행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의 랜드마크 관련 콘텐츠의 공유를 원하실 경우 메일로 연락주시면 보내드립니다. Contact us  swbang@tripalgogaja.com